3rd step_미국 증시/미국 나스닥 및 다우지수 차트 분석

델타항공 주가 전망 분석, 주식 재무제표 보는법

어린사장님 2022. 5. 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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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티커 : DAL)

예순네 번째,  리오프닝 및 여행 수혜주

 

 

 

델타항공 주가 차트 분석 및 재무제표 분석

 

 

 

안녕하세요. 현재 시각 22년 5월 5일 어린이날입니다. 오월은 푸르고 어린이는 자라는 매우 행복한 달인데요.

 

우리의 주가도 어린이만큼 푸르게 자라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반등의 서막일지는 모르겠으나 어젯밤 나스닥, 다우존스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을 했는데요.

 

 

 

최근의 하락분을 모두 만화할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치이지만 어쨌든 크게 반등한 주가에 오늘 휴일을 즐겁게 맞이한 분들이 많이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언제나 말씀드렸든 지금의 공포는 매수의 구간입니다.

 

현재 30%가 되었던 40%되었던 손실을 보고 계신 분들의 경우 매도를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손절은 10%내외에서 하는 것이 손절입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시기를 바랍니다.

 

 

 

 

 

 

 

어쨌든 제가 요즘 미국증시 투자에서 매우 큰 포션을 주고 있는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델타항공인데요.

 

제가 델타항공을 투자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이후 큰 폭으로 떨어진 주가에 대한 저가 매수도 있지으며, 리오프닝과 여행, 보복 소비에 대한 기대감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델타항공에 매력을 느끼는이유는 배당주이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고배당 주에 속했었죠. 최근에는 실적 악화로 인해 배당이 끊긴 상황이지만 언젠가 회복을 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저가에 매수를 한 사람들은 배당의 혜택과 주가 회복에 따른 매매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최근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 델타항공에 대해서 주가를 차트적인 관점과 재무제표적 관점에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델타항공에 대한 차트분석 글은 한번 포스팅된 적이 있으므로 델타항공 주식에 대한 간략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신 델타항공 주가 분석 및 전망, 주식 기술 및 차트 분석 22년 3월 (tistory.com)

 

최신 델타항공 주가 분석 및 전망, 주식 기술 및 차트 분석 22년 3월

최신 델타항공 주가 분석 및 전망, 주식 기술 및 차트 분석 열번째, DELTA AIRLINES, INC - 티커 DAL 미국 주식 지지/저항선, 이동평균선, 추세선, 보조지표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가 분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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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보는 법

 

 

현재 델타항공의 경우 매출액은 서서히 회복하는 모습이나 영업이익이 하락하며 순이익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PER는 5대를 유지하며 매우 좋은 PER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EBITDA가 -를 보이며 안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기준 당기 순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며 미래의 여행수요객의 매출까지 더해진다면 좋은 수익 흐름을 보여주리라 생각됩니다.

 

 

 

 

 

 

 

 

 

 

추세분석 및 매물대, 지지&저항선 분석

 

 

현재 델타항공의 주가는 200일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요동치는 모습이지만 중앙값은 40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즉 현재의 흐름을 보면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사서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매도하는 전략도 유효해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흐름은 중장기적으로 델타항공을 들고 가도 될 시기가 온 것을 느끼게 해주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큰 하락을 통한 바닥 다지기를 두 번 하였으며 서서히 거래량이 늘고 있으며 갭상승의 모습을 보여주어 상승을 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주가의 추세선 및 지지, 저항선을 바라보면 상방의 저항선의 경우 45달러 부근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번 45달러 돌파를 위한 시도를 하였으나 번번이 실패했음을 보여주고 있으니 결국 이 저항선을 어떻게 넘느냐가 관건입니다.

 

하방 추세선의 경우 점점 확장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30달러 이전으로 회귀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어쨌든 40달러 아래에서 사서 40달러 이상에서 매도하는 스윙 트레이드 전략도 유효해 보이지만

 

40달러 부근에서 매수 후 45달러를 돌파하는 시점에 추가 매수를 하여 중기적으로 바라보는 관점도 좋다고 봅니다.

 

 

 

델타항공에 대한 매물대 관점의 분석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나 40달러 부근에 정말 두터운 매물대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가격대에 매수를 하면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행주가 회복되면서 리오프닝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40달러에 매수한 분들은 무조건 45달러 이상의 돌파가 나올 것이며 큰 수익을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 평단 가는 대략 36달러 정도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캔들과 거래량 관점에서 간략히 분석해보면, 저점에서 강력한 상승이 생기며 갭상승을 여러 번 발생시켜 주가의 상승 탄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고점에서 윗꼬리를 발생시키는 역망치형 캔들이 나타나면서 조정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미 20일선과 50일 이동평균선이 100~200일 이동평균선을 골든크로스하며 중기적 관점에서 주가 상승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매우 좋은 흐름입니다.

 

 

 

제가 현재 델타항공의 주가 흐름을 좋게 보는 이유는 또 하나 있습니다. 아래 이동평균선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그간의 20일선의 골든크로스는 힘이 달려 50일 선 역시 100일선을 돌파하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만 현재의 상승은 50일선마저도 100일선 위로 끌어올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 지켜보며 흐름을 관찰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주식에서는 3의 숫자가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고들 합니다. 삼중 천장, 삼중바닥... 등등

 

현재와 같이 세 번의 상승 시도는 마지막 돌파를 위한 상승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파라볼릭 SAR, 피보나치 되돌림, 볼린저 밴드 분석

 

 

 

델타항공에 대한 파라볼릭 SAR, 피보나치 되돌림, 볼린저 밴드 관점의 분석을 수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라볼릭 SAR의 관점입니다.

 

현재 단기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매도 구간입니다. 고점을 찍은 후 파라볼릭 SAR지표가 하락을 예상하고 있으며 실제 하락 조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 단기 트레이더 관점이 아니라면 보유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긴 상승과 짧은 하락, 그리고 다시 긴 상승의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의 하락 신호도 단기적인 조정의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하락의 신호가 끝나고 재상승의 파라볼릭 신호가 발생 시 추가 매수 혹은 진입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볼린저 밴드 관점의 분석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좁아졌던 볼린저 밴드는 현재 주가 변동성 확대로 인해 확장되어있는 상태이며 

 

최근 볼린저 밴드 상단을 타고 상승하는 흐름이 있었으나 다시금 중앙값으로 회귀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현재 흐름 상 그리고 이동평균선 지지로 인해 다시금 하단 볼린저밴드를 터치할 가능성은 매우 적어 보입니다.

 

중앙값으로 회귀하며 지지를 보여줄 때 추가 매수 혹은 신규 진입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피보나치 되돌림 관점의 분석입니다.

 

현재 0.236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 지지가 깨지거나 추가 상승을 못할 경우 0.382 선까지는 생각을 해두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0.382 즉 40달러선은 매우 중요하며 델타항공 주가에 있어서 큰 지지선이므로 항상 이 부근의 주가를 주시해주셔야 합니다.

 

어쨌든 현재 46달러의 전고점을 돌파하기 전에 충분한 지지선에서의 매집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시키기를 바랍니다.

 

 

 

 

 

 

 

보조지표 분석

 

 

마지막으로 보조지표 분석입니다.

RSI와 CCI관점에서 현재 과매수 구간은 아니며 아직은 정상적인 흐름을 해칠만한 신호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MACD관점에서 보면 현재 양에서 음으로 향하다가 아직 데드크로스가 나오지 않은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본 주가를 유지하며 추가 상승 가능성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어쨌든 델타항공의 지금 주가에서의 매집은 크게 손해 보는 구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여행주, 리오프닝 수혜주인 델타항공에 대한 차트분석 관점의 주가 분석 및 재무제표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는지요.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동평균선 정배열 구간이며 거래량 상승과 갭상승 캔들로 주가 상승에 대한 에너지가 형성됨

2. 40달러선의 강한 지지선을 아래에 두고 있으므로 현재 주가에서의 매집은 나쁘지 않은 선택

3. 전고점 46달러를 돌파하는지 여부를 관찰 후 돌파 시 추가 매수도 매우 좋은 선택임

 

 

오늘도 구독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아래의 타 종목에 대한 분석도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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