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step_국내 증시/국내 주식 차트 분석

CJ대한통운(000120)주가 전망, 유통주 하락 및 폭락 원인

어린사장님 2022. 10. 5. 05:30
300x250

CJ대한통운 주가 전망 및 유통주 하락 및 폭락 원인

 

 

 

백 일흔세번째 , CJ대한통운(000120)

 

 

 

지지 저항선 분석 및 이동평균선 분석 등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3분만 시간내어 읽으면

주식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간략소개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2년 10월 3일 새벽 6시 입니다. 오늘까지 연휴로 인해 많은 출근길 직장인들은 늦잠을 잘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투자자 분들께서는 조금 아쉬운 마음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기 때문이죠. 가끔은 투자도 좋지만 휴장하는 날에는 아예 주식에 대한 생각을 잊고 편안하게 하루를 보내는 것도 어떨까 싶습니다.

 

오늘의 종목은 바로 CJ대한통운입니다. 

 

얼마전 매일 경제 신문에서 접한내용인데요, 최근 증시 급락으로 국내 증시 시가 총액 상위 종목 중 현재 주가가 2020년 코로나 19 팬데믹  당시 기록했던 저점을 밑도는 종목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해당 종목을 매수한 개미들의 손실률은 최대 50%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당시 팬데믹으로 인해 코스피 1440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공포감이 절정에 다다랐을때보다

 

LG생활건강, 삼성에스디에스, 엔시쏘프트, 에스원 등등의 회사는 더욱 낮은 주가를 기록하고 있따고 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팬데믹 공포때 보다 주가가 흔들렸다는 이야기는 기업 펀더멘털이 크게 흔들릴 정도로 시장 참여자들이  향후 성장성에 의심을 품는다는 말이 됩니다.

 

펜데믹의 저점이 개별 기업에게 있어서 외부 상황의 극단적 공포를 의미할때 이보다더 큰 하락과 신저점을 기록한다는 것은 

 

그 해당 개별기업에 대해 심각한 펀더멘털적 우려가 반영된다는 뜻이죠. CJ대한통운도 주가가 하락세인데요.

 

CJ대한통운의 경우 소비경기에 대한 우려감 과 함께 노조 파업의 여파로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노조의 파업은 언제나 순환되겠지만 중기적으로 이 문제는 해결되고 정상화가 될것이며 소비경기부분 역시 언젠가는 경기가 회복하고 주가가 오를날이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기회에 저점에서 주식을 매수해보는것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오늘 CJ대한통운의 주가 분석은 간단한 회사 소개와 더불어 매물대, 패턴, 캔들 분석 등의 기본적 분석을 통한 주가 분석 으로 진행하겠습니다.

 

 

 

 


 

 

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30년
  • 주요사업 : 도로 화물 운송업
  • 현재주가 : 90,400원 (2022년 10월 3일 기준)
  • 시가총액 : 2조원
  • 매출액 : 12조원
  • PER : 10.14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CJ 대한통운의 주가 패턴을 바라보면 한없이 주가가 추락하는 모습입니다. 추락하는 주가에 날개가 없는 형국인데요.

 

반드시 여기서 아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것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우선은 관망 및 주가가 안정세로 접어든 다음 진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최근 대한통운의 이동평균선은 좁아지며 우하향하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이 말의 뜻은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크게 오르지도, 크게 떨어지지도 않으면서 서서히 주가가 하향했다는 말이 됩니다.

 

또한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서서히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그림이 그려졌기에 많은 투자자들은 시장을 빠져나오지도 그렇다고 수익을 보지도 못하는 상황이 전개되었던 것이죠.

 

현재는 아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과 같이 주가가 하락하며 거래량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탈출이 가속화 되며 패닉셀이 이어져 나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직 거래량이 멈추지 않은 상황에서 어디까지 주가가 하락할지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피보나치 되돌림 등을 통해 어느정도 예상해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 그 부분은 아래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유통주 중에서도 가장 대장격인 이 주식의 경우 타격이 가장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유통주의 부진은 최근의 경제 악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다음은 CJ대한통운에 대한 지지 저항선 분석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지지선은 발생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며 강하게 하락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굳이 지지선을 찾기 위해 주봉과 월봉까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주봉과 월봉으로 분석을 해보면 90400원 부근에 많은 매물대가 시작 되는 것으로 알 수 있고 여기에 장기 투자자들의 매물들이 만약 남아있다면 현재의 주가에서 조금은 지지를 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큰 하락폭으로 인해 이마저도 장담할 수 었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빠르게 주가가 바닥을 지지하고 이중바닥 혹은 삼중바닥을 만드는 모습이 나와줄 필요가 있으며 이 이후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현재 저항선은 112000원선부터 시작을 하고 있으며 이는 매우 강한 저항선이 될 예정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오랜 횡보 및 미세한 우하향 그래프로 인하여 많은 매물대가 쌓여있는 상황이며 주가돌파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현재 이동평균선간의 거리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주가가 끝을 모르고 하향하는 상황이므로 반등이 나와주어야 지지선을 판가름 할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관점에서 바라보아도 현재는 아직 주가가 저점을 다졌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③  매물대분석

 

아래 그림과 같이 주가가 빠르게 우하향 하는 추세이므로 매물대가 쌓여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지지도 저항선으로도 이용될 수 없는 상황인데요.

 

우리가 차트를 공부하면 재미있는 현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하락 혹은 상승했던 구간은 차후에 주가가 다시 반대의 패턴을 만들때 그 구간을 빠르게 지나간다는 말입니다.

 

즉 예를 들어 CJ대한통운이 주가의 바닥을 다지고 다시금 상승하기 시작할 때에는 적은 매물대로 인해 저항선이 약화되어 있는 이 구간 즉 9만원에서 11만원 사이를 빠르게 돌파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해서주가가 바닥을 다지고 이중바닥이든, 3중바닥이든 바닥을 다지는 패턴이 나온다던가 

 

바닥을 말하는 캔들, 망치형 캔들 등이 형성될 때, 아니면 이동평균선이 다시 서서히 모이기 시작하는 때 등

 

다양한 바닥구간의 신호를 잘 관찰하고 있다가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에서 항상 기억해야하는 부분은 영원한 하락도, 영원한 상승도 없다는 말입니다.

 

관망 및 저점을 다지는 모습을 기대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4. 결론

 

①  현재 하락세가 두드러지며 진정의 기미를 보이지 않음

② 이중바닥, 3중바닥 등 바닥이 나올때, 바닥 신호 캔들이 나올 시점까지 관망 및 기다림 필요

 

③ 빠르게 하락한 구간에서는 빠르게 상승이 가능한 측면에서 매수 후 대기도 좋은 전략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