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step_국내 증시/국내 주식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 하락 분석 및 전망, 이동평균선 및 추세 매매 기법

어린사장님 2022. 3. 11.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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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주가 하락 분석

스물세 번째 ,  코스피 8위 굴지의 자동차 관련주

 

 

이동평균선에 의한 지지, 저항선 및 추세매매 기법

 

안녕하세요!

 

현재 시각 3월 9일 새벽 2시 대선일 당일입니다. 새벽까지 안 자고 뭐하냐고요?

 

게으르게도 어제 밤에 잠들어버려 1일 최소 1포 스팅 이상을 하자는 저와의 약속을 못 지킬 뻔했습니다.

 

열심히 음악을 듣고 정신을 집중하여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평소보다 짧고 간결하게 써보도록 하고 싶습니다. 

 

오늘의 분석 종목은 코스피 시가총액 8위의 위엄 현대차입니다.

 

차에 대해 이야기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제가 차를 정말 좋아하기 때문이죠.

 

아마 제 첫차는 기아차로 기억이 됩니다. 현대기아차 그룹이죠.

 

그 이후 2013년도 처음으로 BMW 520D를 타게 되었고, 근 8년간 정말 열심히 탔습니다. 왜 독일차 독일차 하는지 그때 처음 느꼈고 향후에도 독일차 마니아가 되게 됩니다.

 

현재는 포르셰 파나메라가 저의 애마이며 작년까지는 매주 세차를 할 정도로 사랑과 애정을 듬뿍 주었네요.

 

 

어쨌든 다시 돌아와서 현대차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인식은 좋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만

 

최근 들어 제네시스의 디자인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차에 대한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여전합니다.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아무래도 독일차와의 역사가 차이가 나는데에서 나타나는 부분이니

 

점점 현대차가 발전하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제네시스 디자인에 대해서 보고있노라면 현대차의 발전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어쨌든, 현대차는 발전하고 있고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주가는 노력과 반대로 가고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략 소개입니다.

 

 

 

 

간략 소개

 

1. 설립연도 : 1967년

2. 주요 사업 :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3. 현재 주가 : 168000원 (2022년 3월 8일 기준)

4. 시가총액 : 약 44조 6000억 원

5. 매출액 : 약 103조 원

6.  PER : 8.51

 

 

 

 

주요 지지선/저항선 및 추세, 매물대 분석

 

주가의 흐름에서 안중요한 순간이 어디 있겠냐 마는

 

현재 현대자동차의 주가 흐름에서 지금의 이 주가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랜 기간 횡보했던 가격대의 지지선에 봉착해 있는 모습입니다.

 

이 주가 밑으로 내려가면 한없는 추락이 있을 수 있는 기술적인 추세에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3월 9일 새벽 나스닥이 상승반전을 시도하며 국내 증시 역시 훈풍이 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저런 중대한 지지선에서는 큰 반등을 항상 기대할 수 있었거든요.

 

 

하나 다행인 점은 아래와 같이 현재의 현대차 주가에서 20만 원 초반까지는 매물대가 얇습니다. 주가가 어떤 모멘텀을 받고 상승하게 되면 크게 저항 없이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사실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는 주가가 우하향 하며 이동평균선이 완전한 역배열입니다. 

 

사실 저러한 그림은 촉수 엄금을 나타내는 그림이지만 하나 아쉬운 건 22년 초반 주가가 긴 횡보를 하며 에너지를 응축하다가 (이동평균선이 모이는) 어떠한 모멘텀이 있어서 상승을 했더라면 큰 상승을 이룰 수도 있었는데 너무나도 아쉽게 하락으로 방향성을 정해버렸습니다.

 

 

 

응축되었던 에너지가 하방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아직 지지선을 확인해주지 못한 모습입니다.

 

거래량이 상승하며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은 보기에 좋지 않은 모습이네요.

 

 

 

 

볼린저 밴드 및 피보나치 되돌림 분석

 

 

먼저 볼린저밴드입니다. 역시나 하방 압력을 받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현대차 주가가 하락하며 볼린저밴드 하단선을 계속 터치하고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반드시 볼린저 밴드 하단을 탈출하고 중앙으로 가려는 모습이 보일 때 매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볼린저 밴드 너비가 넓어지고 있는 점은 변동성을 크게 키울 수 있는 점이기에 조금 기대를 해보아도 될 듯합니다.

 

 

 

 

아래는 피보나치 되돌림입니다. 역시나 피보나치 되돌림의 주요 저항 비율 0.236, 0.382, 05에 강한 저항이 예상됩니다.

 

현재 현대차 주가를 매수하시려는 분은 단기적인 목표를 18만 원 초중반으로 잡으셔야 하며 

 

중장기로 보시는 분들은 19만 원 후반에서 21만 원 사이를 중장기로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특별한 모멘텀이 없기에 20만 원 초반의 주가를 회복하기에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단기적으로 현대차 주식 역시 매수하기 좋은 타이밍은 아닙니다.

 

현재 하방의 압력이 강한 상황에서 하방 지지선을 확인할 수 있지 않습니다.

 

단지, 초 장기적 차트 관점에서는 현재가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장기로 보유하실 의향이 있으실 분들은 현재 매수하여도 상관이 없다는 말입니다.

 

오늘은 국내 시가총액 8위의 자동차 관련주 현대차의 주가에 대한 분석 및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겠습니다.

 

 

 

1. 현재 큰 매수 시그널은 없으며 초 장기적 관점에서 지지선으로 작용하는 현재 주가에 매수 가능

2. 단기, 중기적인 관점의 주가 반등 시그널이 현재 보이지 않으며 반등한다 해도 18만 원대 정도의 약한 반등 예상됨

3. 장기 적인 관점에서 투자 가능 영역이나 단기적으로는 지지선을 확인 후 매수해야 함.

 

 

오늘도 역시 구독 및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래의 다른 주가 분석 포스팅도 참고하시고 차트 매매 기법 공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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