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step_국내 증시/국내 주식 차트 분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및 추세매매 기법, 코로나 이후 유망 주식(일상회복주)

어린사장님 2022. 3. 14.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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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003490)

스물다섯 번째, 국내 대표 항공주이자 일상 회복 주(여행주)

 

추세매매 기법 및 보조지표를 활용한 차트 분석

 

 

안녕하세요!

 

현재 시각 오후 10시 50분입니다. 주말을 앞두고 있는 금요일 저녁이고요!

 

내일과 모레는 한국 증권 시장이 열리지 않기에 이 포스팅은 아마 월요일 아침에 예약 발행될 것입니다.

 

오늘은 국내 대표 항공주이자 일상 회복 주(여행관련주)로 볼 수 있는 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좀 민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제 구독자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나름 오랜 기간 투자와 투자 공부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한 건 불과 한 달이 안되었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호응해주시고 동시에 다음 알고리즘이 호응해줘서(?) 제 다양한 분석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며 나름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제 현재 위치를 알고 싶어 차트 분석 관련 키워드로 검색을 하다 보니...

 

블로그에 차트분석이랍시고 글을 올려놨는데... 그냥 캔들차트 하나 올려놓고 몇 자 써놓고 말고  차트분석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걸 발견했습니다.

 

 

저는 절대 고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공부한 것을 정직하게 주관적 입장에서 쏟아내어 정성스럽게 포스팅을 합니다.

 

하지만 저렇게 낚시성 제목(?)인 차트분석이라는 말로 현혹시켜 유입을 발생시키고 광고수입을 얻으면서 내용은 하나도 없는..

 

제가 본 어떤 차트 분석 관련 서적에도 나와있지 않은 내용을 무성의하게 올려놓는 분들을 보며 탄식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 분들로 인해 저같이 열심히 분석하여 포스팅하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오늘도 본론으로 다시 돌아와서 오늘의 주가 분석 대상은 대한항공인데요. 대한항공은 저와 여러분들께 너무나도 익숙합니다.

 

비행기를 타는 것은 어려서나 지금이나 항상 설레는 일입니다.

 

 

 

아래의 어여쁜 언니들 때문에 설레는 건 아니고요^^

 

여행을 갈 때 보통 항공기를 이용하니 여행의 설렘 때문일 수도 있지만 비행기를 타는 것 자체의 설렘이 또 있는 것 같습니다.

 

전 업무 출장 갈 때에도 비행기 타는 건 마냥 좋더라고요!

 

 

 

 

 

어쨌든 저는 대학원 시절 대한항공과 산학협력과제를 했던 인연도 있고... 여러 가지로 대한항공에 나쁘지 않은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참 좋지 않은 인상을 주네요^^

 

왜 이리 주가가 지지부진한 지, 이 박스권은 언제쯤 탈출할 수 있을지 차트분석 관점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략 소개

 

1. 설립연도 : 1969년

2. 주요 사업 : 항공운송사업 및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군용기 정비 사업

3. 현재 주가 : 28600원 (2022년 3월 11일 기준)

4. 시가총액 : 약 9조 9477억 원

5. 매출액 : 약 8.8조 원

6.  PER : 16.41

 

 

 

주요 지지선/저항선 및 추세, 엘리엇 파동 분석

 

주가 분석에서 추세에 대한 부분은 차트 분석 분야에서도 가장 앞쪽에 나올 만큼 중요합니다. 

 

그만큼 추세라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요. 

 

이전에도 말씀드렸듯 추세라는 건 한눈에 보았을 때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가고 있느냐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한눈에 봤을 때 어떤 느낌이 드나요. 2021년도 이후 주가가 박스권에서 횡보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엘리엇 파통 관점의 분석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임펄스 파동이 5 파동으로 형성이 된 후 코렉션 파동이 3 파동으로 이미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새로운 1파가 시작되려면 현재의 종가가 26000원 중반을 깨면 안 되는데요. 

 

이 부분을 지켜보고 26000원 부근을 지켜주면서 주가가 상승하면 새로운 상승 파동이라 봐도 좋을 듯합니다.

 

상승파동을 만드는지 아니면 26000원을 깨며 하락 3파의 시작인지는 봐야 합니다.

 

언제나 이야기하듯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결과론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현재 이동평균선은 최근까지 정배열을 이루다 2022년 여러 가지 대내외 악재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20일 선이 중기 장기 선을 모두 데드크로스하고 있으며 2월 말 단기선이 중기선을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실패함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중장기적 대세 상승은 아직 이르다는 신호인데요. 

 

하지만 아래 동그라미에서 보듯 이동평균선이 매우 조밀하게 모이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관점에서 매우 좋은 신호입니다.

 

결국 한 곳에 모이다가 방향성을 가지게 되면 한쪽으로 강하게 방향을 선택하여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 관점에서 대한항공의 주가를 분석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0.236선은 강하게 돌파한 상황이고 29000원대의 강한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현재 가격에 매수를 하여 약 10% 내외의 이익을 취하고자 한다면 27000원대의 강한 지지선이 있으므로 매수하여도 좋다고 판단됩니다.

 

 

 

 

볼린저밴드 분석

 

볼린저밴드 관점에서 차트 분석을 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현재 하단선을 터치하여 계속 하방 압력을 받을 듯하다가 다시 중심선으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패턴으로 본다면 그림과 같이 20일 선 50일선을 뚫는 강한 양봉이 나오느냐가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20일선 50일선을 뚫는 강한 움직임이 나올 시 단기에 30000~31000원대의 가격을 노려볼 만하다고 보입니다.

 

 

 

 

주요 보조지표 분석

 

먼저 CCI, OBV, ROC 지표를 한 번에 묶어 보겠습니다. 단순히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분명히 CCI는 -100을 상향 돌파하고 있습니다. (매수신호)

OBV는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신호)

ROC도 0을 상향 돌파하고 있습니다. (매수신호)

 

 

이렇듯 현재 보조지표는 매수 혹은 긍정적 시그널을 조금씩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의할 것은 보조지표는 정말 말 그대로 보조지표일 뿐입니다. 이들 보조지표를 맹목적으로 따르다 보면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보조지표는 트레이딩을 오래 한 경력자에게 참고할 수 있는 지표일 뿐이고 모든 보조지표는 함정과 오류/모순을 갖고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국내 대표 항공주이자 여행관련주, 코로나 회복 주로 분류되는 대한항공에 대해 추세매매를 통한 차트 분석 기법 등을 활용하여 주가 전망을 해보았습니다.

 

요약하겠습니다.

 

1. 오랜 기간 큰 채널 내에서 횡보하는 움직임을 보였으므로 단기간 폭등할 확률은 적음

2. 하지만 오랜 기간의 횡보로 인한 에너지 응축은 엄청난 폭발력을 가져올 수 있음

3. 단기적 관점에서 10% 미만을 수익을 보고자 한다면 현재 주가가 매력적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코로나 이후 주가 회복이 기대됨

 

 

오늘도 역시 구독 및 제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아래의 다른 주가 분석 포스팅도 참고하시고 차트 매매 기법 공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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