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수주 취소에 의한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가 장기화 하면서 한국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는 소식입니다.
러시아가 퇴출당한 여파로 잔금을 받지 못해 울며 겨자먹기로 계약을 취소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우조선해양은 러시아 해운사인 소브콤프로트와 액화천연가스 LNG 운반선 1척의 공급계약을 해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이 2020년 수주한 물량인데요. 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소브콤프로트로 부터 쇄핑LNG 선 3척을 모두 8.5만 달러에 수주했는데, 앞서 2척은 5,6월 모두 계약을 취소했습니다.
조선업계는 국제 금융결제망에서 러시아가 퇴출된 여파로 선주사 자금 사정이 어려움이 있을 경우 서로 합의하에
가격을 조정할 여지가 있지만 현재는 잔금을 받을 여지가 원천 봉쇄돼어 있어 가격해지를 통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LNG선 수주 취소
이백 스무번째 , 대우조선해양
지지 저항선 분석 및 거래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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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2년 12월 4일 오전 6시입니다. 날씨가 점차 추워지며 외출을 꺼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속 바람까지 매서우니 더욱 호흡기에 안좋은 느낌이고 이로인해 더욱 위축이 되게 되는 상황이네요.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인하여 현재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모두 러시아 리스크로 인해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 7월 5억 5천만달러 규모의 러시아 해운사 수주 물량 전량 계약 취소가 되었고, 삼성중공업 역시 위에서 언급핸 51억 달러 규모의 러시아 해운, 조선사 수주 물량에 대한 공정 및 설계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8.5억 달러 규모 러시아 해운사 수주 물량 계약 취소가 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국내 조선업계의 대러시아 수주 잔고는 약 8조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회사별로 보면 삼성중공업 잔고가 가장 많고 대우조선해양이 뒤를 잇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악재속에서 주가가 반영되고 있는지, 그렇다면 이후의 상황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차트적 관점에서 대응 방안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은 기본적 차트분석 도구인, 이동평균선분석, 거래량분석, 매물대 분석 등으로 수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 종목에 대한 주식 차트 분석 글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OCI 주가 전망 및 주식 인적분할 영향 알아보기 (tistory.com)
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69년
- 주요사업 : 조선/해양 선박 및 에너지 사업
- 현재주가 : 18,550원 (2022년 12월 4일 기준)
- 시가총액 : 1.9조원
- 매출액 : 5.2조원
- PER : -1.7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삼성전자의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흐름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역배열 되어 있으며 20일 이동평균선 위아래로 캔들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우하향 하고 있으며 이동평균선 역시 역배열 되어 있습니다. 하락을 멈추고 바닥을 다지는 움직임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스빈다.
10월에서 11월 사이에 바닥을 다지고 다시금 상승하는 느낌을 주었지만 거래량이 크게 상승하지 못하면서 다시금 윗꼬리가 긴 캔들과 함께 11월 중순부터 하락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장대 음봉까지 출연하며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단기간에 다시 상승 무드를 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며 지지선에서의 지지후 다시금 상승할 상황입니다.
18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다시금 재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더 하락한다면 17000원 중반까지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격대가 깨지면 더 하락이 지속되는 패턴이 유지될 것인데요. 현재 패러럴 채널 관점에서 주가를 바라보면 저점을 이은 선의 추세에 따라 움직일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락을 분명히 다지고 주가가 다시금 상승 반전하는 신호를 내보낼 때 주가를 매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주식의 경우 주가가 상승반전할 신호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므로 현재 시점에서의 매수는 좋지 않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다음은 대우조선해양 주식에 대한 지지 저항선 분석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시점에서 19000원 부근의 지지선은 깨진 상황입니다.
아마도 18000원 근처까지의 지지선까지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며 18000원이 깨지게 된다면 손절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지지를 받고 재상승을 언제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재상승하게 된다면 2만원 초반 가격대에서 다시금 저항을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2만원에서 21000원까지의 가격대는 매우 많은 매물 대 및 저항선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쉽게 상승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상홍에서는 호재가 크게 없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LNG선으로 대박을 노렸던 조선업계에는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더욱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해 차별화 된 제품으로 승부해야할 것이라 판단합니다.
어쨌든 현재 시점에서는 강한 거래량과 장대음봉으로 인해 추가 하락이 더 진행될 예정이므로 매수타이밍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18000원 초반 가격대에서의 1차 매수 및 17000원 후반대에서의 2차 매집을 수행한다면 아마도 좋은 평단가로 주가 흐름에 따른 트레이딩 매매를 할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③ 매물대분석
아래 그림과 같이 대우조선해양 보통주에 대한 매물대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만원 초반대와 19000원대에 엄청난 매물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2000원 선까지 두터운 매물대를 가지고 있으므로
결국 19000원에서 12000원 부근대에 매물대가 넓게 펼쳐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좋은 모습을 보이기는 어려우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이 두터운 매물대를 뚫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거니와 호재도 없는 상황이기에 떄를 기다리며 반전의 시기를 기다려야합니다.
4. 결론
① 현재 단기적 관점에서 우하향 추세이며 곧 지지선 만남
② 주요 지지선 가격에서의 매수는 유효한 전략
③ 단기적 지지를 받고 바닥을 다진 후 재상승 시 매수 전략 취할 필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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