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톤 주가 및 전망, 홈피트니스 혁신 기업
서른 두번째, 펠로톤(PTON)
매출, 영업이익 등 홈피트니스 전문 기업 분석
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2년 9월 9일입니다. 여러분은 운동을 자주하시는지요. 저는 요즘 몸이 좀 좋지 않아 다양하게 운동을 통해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어제는 와이프와 자전거를 탔고, 또 스크린 골프도 쳤지요.
물론 스크린 골프는 크게 운동이 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즐겁게 웃고 떠들며 마음의건강을 찾는 시간이었다고나 할까요?ㅎ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미국의 홈피트니스 혁신기업인 펠로톤입니다.
피트니스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매우 유명한 기업인데요. 최근 많은 사람들이 먹고사는 문제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지면서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여유를 조금은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속에서 운동장, 혹은 피트니스 센터를 찾아 운동하기가 시간적인 여유가 허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서 홈피트니스가 유행하고 있고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많은 서비스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2. 비지니스모델
펠로톤의 비즈니스는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번쨰는 헬스용품 판매 사업으로 제품으로는 바이크, 러닝머신 등의 운동기구와 관련된 악세사리 등이 있으며 두번째는 피트니스 영상 스트리밍 사업입니다.
머신에 달려있는 모니터나 휴대폰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월 39달러의 유료 멤버십 형태로 제공됩니다.
영상 구독을 위해 펠로톤 바이크와 러닝머신을 꼭 구매할 필요가 없지만 머신 구매자는 비 구매자에 비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트니스 집에서 제공하는 수업이 회당 25~45달러라는 점을 고려하면 펠로톤 멤버쉽은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영상으로는 뉴욕과 런던에서 촬영 된 1000여개의 오리지널 프로그램이 있으며 29명의 강사가 진행하는 라이브 수업 등이 있습니다.
3. 미래전망
①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
홈트레이닝 장비 시장의 규모는 2020년 165억 달러이고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75%로 성장할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동 산업의 경우 성장률이 낮은 특성을 보이는데 산업이 매우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경쟁이 심한 분야이니만큼
하나의 기업이 지배적인 성향을 띄고 있지는 않습니다.
펠로톤은 단지 홈트레이닝 장비 시장만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들의 진짜 목표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피트니스 클럽 이용자들이 목표입니다.
미국 소비자 3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81%는 피트니스 클럽에 가는것보다 집에서 운동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현재 홈트레이닝 시장이 성장했지만 잠시의 반짝임으로 끝나지 않을것이며 펠로톤이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펠로톤은 피트니스 산업에 있어서는 아직 작은 회사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그리고 독일에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펠로톤은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국가로도 사업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② 낮은 구독 서비스 이탈율
펠로톤의 월간 구독자 이탈률은 2021년 1분기 0.3%로 매우 낮으며 12개월 구독유지율은 92%에 육박합니다.
일반 피트니스 짐의 월간 회원 유지율이 72%라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비율이며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94점을 받았습니다.
이는 스타벅스, 에어비앤비, 테슬라보다도 높은 점수입니다.
펠로톤의 전체 매출액 중 구독서비스 매출 비율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으며 구독 서비스 매출액 비율의 상승과 낮은 구독 서비스 이탈률은 펠로톤의 앞날에 매우 좋은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구독을 하면 고정 수익이 될 확률이 높으며
구독자가 늘수록 원가 비용 부담이 줄기 떄문에 향후 폭발적인 매출액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리스크 및 펀더멘털
① 안전문제
펠로톤의 비즈니스 특성상 본질적으로 존재하는 위험은 안전문제 입니다. 이미 2021년 4월 러닝머신 제품 전량 리콜 사태로 펠로톤의 주가는 8.2%하락을 보였습니다. 이런 제품 안전문제 가 향후 출시될 제품에서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기에 향후 안전 설계 역량을 얼마나 강화하느냐에 따라 해당 리스크가 좌우 될 것입니다.
② 강력한 경쟁자
또한가지 리스크는 비치바디라는 경쟁사입니다.
비치바디는 1998년부터 광범위한 피트니스 콘텐츠를 개발해온 회사로, 유명 트레이너를 기용한 피트니스 VOD와 라이브 수업을 내세워 구독형 피트니스 콘텐츠 시장을 두고 펠로톤과 맞서왔습니다.
최근에는 MYX 피트니스라는 헬스용 자전거 제조업체를 인수하여 펠로톤과 완벽한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므로 펠로톤에는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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