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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주식 양도세 부과 기준

어린사장님 2022. 11. 4.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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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국조선해양 주가에 대한 전망 및 주식 투자에 있어서 양도세 부과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의 경우 수익을 내는것도 중요하지만 수익창출 후 양도세 등 세금으로 나가는 돈에 대한 계산이 명확히 되어야합니다.

 

그래야 투자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데요.

 

우선 그 전에 최근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한국조선해양에 대한 주가 전망 및 분석을

 

기본적 차트 분석 방식을 활용하여 주가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이며 3분기에만 1조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전까지 고전을 면치 못했던 그룹의 핵심인 조선업이 흑자전환을 했다는 부분에서 매우 고무적인데요.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결과

 

 

 

백 여든아홉번째 , 한국조선해양

 

 

 

이동평균선분석 및 패턴분석 등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3분만 시간내어 읽으면

주식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간략소개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2년 11월 1일 오후 10시가 다되어가는 시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현대중공업 그룹은 2020년 부터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에 성과를 내왔었는데요.

 

최근 수주 성과로 인해 흑자 기조를 이어가며 내년까지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7조 영업이익 1조700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실적발표로 인해 HD현대 주가는 전날보다 5%이상 급등하며 마감했습니다.

 

조선 부문이 선전한 것은 2020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발주가 급증한 액화 천연가스 운반선(LNG)등 고부가 가치선 수주를 지속해온 결과입니다.

 

조선업계에선 계약금액의 절반가량을 선박을 선주사 측에 인도할떄 받고 있어 수주 성과가 이익으로 발현될때까지는 시차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쨌든 최근의 좋은 흐름을 반영하듯 주가역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주식 이동평균선 등의 상황이 매우 좋은 상태입니다.

 

오늘은 기초적 차트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한국조선해양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주식 거래 시 양도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한국조선해양에 대한 주가 전망 및 분석은 기본적 차트 분석 방법인 지지 저항선 분석, 패턴 분석 방법 등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아래의 타 종목에 대한 분석글도 참고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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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69년
  • 주요사업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지주회사
  • 현재주가 : 74,400원 (2022년 11월 1일 기준)
  • 시가총액 : 5.2조원
  • 매출액 : 18조원
  • PER : -45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한국조선해양의 주가 패턴은 위 아래로 잔파동을 그리며 횡보하다가 9월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하락파동을 만들어 낸 상황입니다.

 

파동관점에서 하락3파동이 모두 마무리 된 모습을 보이며 다시 상승파동이 시작되는 모습입니다.

 

엘리어트 파동관점에서 한국조선해양 주식은 현재 새로운 파동이 시작되므로 상승-조정-상승-조정-상승 단계로 전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최근 상승에 의해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은 20일 이동평균선 위로 캔들이 형성되지 못하며 단기간 상승흐름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역배열되어있으며 이동평균선간의 간격은 넓은 상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 거래량이 눈에띄는만큼 상승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긴 하지만 중장기적인 흐름에서 거래량이 서서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동평균선이 넓어졌다는 것은 다시금 좁아질 기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조선업의 업황자체가 좋기 때문에 주가가 반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으며 바닥을 다진 후 재상승 패턴이 확실히 보여질 때에 매수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20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받고 다시금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중 바닥을 형성 후 재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고무적인 부분은 장기 이동평균선의 기울기가 조금은 완만해지고 있다는점이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바닥을 다지고 다시금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다음은 한국조선해양 주식의 지지 저항선 분석입니다. 아래그림과 같이 다양한 지지 저항선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주가보다 위에는 77000원대의 저항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 다행히도 72000원 부근의 지지선을 지지하고 상승해주는 모습이기에 추가 하락에 대한 부담은 적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77000원에서의 약한 저항대가 있으며 이를 돌파하게 되더라도 80000원에 강한 저항선을 만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8만원의 저항선은 그동안 강한 지지를 보여왔던 지지선이기에 이를 돌파하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한국조선해양 주식에 대한 트레이딩을 통하 수익을 노린다면 현재 시점에서 조정 시 바닥에서 일부 매집 후 8만원 전에 매도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8만원을 돌파할 경우 85000원대에 강한 매물대가 한번더 있으며 이 이후에서 92000원까지는 매물대가 많은 강력한 저항구간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현재 조선주가 좋은 흐름을 보이며 강세를 보인다 하지만 지주회사이기때문에 주가 흐름이 큰 변동성을 나타내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장기적 관점에서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만약 단기적으로 대응하기 원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80000원대에서의 익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③  매물대분석

 

다음과 같이 매물대 측면에서의 주가 분석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의 주가에서는 매물대로 인한 저항은 크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위에서 언급한 8만원대 부터는 매우 많은 매물대로 인해 강한 저항이 예상됩니다.

 

역시나 지지저항선 분석에서 결론내린바와 같이 단기적 관점에서는 8만원 부근의 매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후 잠시 매물대가 옅어지는듯 하지만 역시나 88000원에서 92000원 구간에는 엄청난 양의 매물대가 쌓여있으므로 돌파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72000원대를 지지하며 상승을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 상승은 8만원을 단기간에 넘기기 힘들것이라 예상합니다.

 

 

 

 

 

 

④  주식양도소득세

 

기본적으로 대주주가 아닌 이상에는 국내 주식 거래 시 양도세가 면제 됩니다.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는 매수인과 매도인이 주식을 서로 주고받는 행위로 양도차익이 발생하기에 과세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증권시장 밖에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과세 대상이 됩니다.

 

국내/국외 주식의 양도 소득 간 손익이 250만원까지는 기본 공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양도소득세는 반기별로 모아서 신고를 합니다. 8월에 거래한 예를 들면 다음년 1월~2월말까지가 신고기간입니다.

 

필요 서류는 양도소득과세 표준신고 및 자진 납부 계산서

주식 등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양도 및 취득시의 실지 매매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예정 신고를 놓치게 되면 확정신고기간에 하면되며 이는 거래가 있던 해의 다음해 5월달에 하면됩니다.

 

 

 

 

 

 

 

 

 

 


 

 

4. 결론

 

①  단기적 관점에서 우하향하고 있으나 최근 하락 파동을 멈추고 재상승 패턴을 보이고 있음

② 단기적 상승은 8만원 이하로 제한적일 수 있으며 그 이후 구간은 돌파하기 쉽지 않은 구간임

 

③ 단기적으로는 8만원을 익절선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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