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운주 HMM에 대한 주가 전망 및 중국 리오프닝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엄청난 주가 급등을 보여주었던 해운주들이 경기 침체의 우려에 따라 상승분을 반납하고 있습니다.
물류 수요 감소로 인한 운임지수가 고점대비 최대 80%이상 급락했습니다.
영업적자까지도 바라보고 있는 상황인데요.
국내 대표적 해운주인 HMM의 주가는 고점에서 60%하락한 2만원 선에 거래를 마치기도 했었는데요. 미국 대표 컨테이너 해운주 짐 인티그레이티드 시핑 서비스 주가도 고점 대비 80%이상 하락한 상황입니다.
운송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 흐름도 지지부진한데요.
KODEX 운송 ETF는 고점 대비 40%하락했습니다.
스폿 운임이 손익분기점 레벨까지 하락한 가운데 선사들은 공급 축소를 통한 운임버티기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운주 실적에 수익성 지표 운임이 하락하며 적색 경보가 발령되었는데요. HMM의 올해 1분기 매출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작년대비 20%이상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적자 가능성도 예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차트 분석적 관점에서 HMM에 대한 주가 전망 및 분석을 수행하고 해운주의 미래에 대해서도 차트 분석적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 결과
이백 일흔한번째 , HMM
지지 저항선 분석 및 이동평균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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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3년 2월 24일 오전 9시 20분입니다. 오늘은 HMM에 대한 주가 전망 및 분석을 차트 분석적 관점에서 바라보려고 합니다.
2023년에 팬데믹 시기에 생긴 운임 프리미엄이 없어지며 적자 가능성도 엿보이고 있다고하는데요. HMM 장기 화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약 운임 할인이 계속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간의 주가 하락으로 기업 가치 매력이 충분하다는 의견들도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HMM의 주가순자산비율이 0.4배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는 2020년이나 2021년 대비 50%이상 낮아진 수치라고 합니다.
2002년의 최저 기업가치 0.3배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차트 분석과 함께 수급의 문제를 풀어내면 저가 매수 매력도 충분하다는 의견 또한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으로는 원자재를 운반하는 벌크선 종목에 대해서는 중국의 리오프닝 수혜주로서 주가가 오를 수 있는 상황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중국의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벌크 수요가 약화되었던 상황이지만 최근 중국의 리오프닝 움직임이 가속화 되면서 이들의 수혜주로 HMM이 급부상 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HMM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은 간단히 HMM에 대한 소개 및 기본적 차트 분석에 의한 주가 분석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분석 이전에 다른 국내 주식 종목에 대한 분석 결과 글을 참고하시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70년
- 주요사업 : 수송서비스제공
- 현재주가 : 23,050원 (2023년 2월 24일 기준)
- 시가총액 : 11.2조원
- 매출액 : 320조원
- PER : 0.98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HMM 주가 흐름을 보면 아래와 같이 이동평균선위로 캔들이 형성되며 그간의 하락을 마무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점을 서서히 높여가며 우상향하는 패턴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이격도를 좁히며 한곳으로 모이는 상황입니다.
그간 하락세가 두드러지며 이동평균선의 간격이 넓어지는 형태에서 점차 다시금 저점을 다지고 우상향하는 패턴으로의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입니다. 저점을 점차 높여가며 이중바닥을 형성한 점은 향후 상승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측면에서 매우 좋은 방향성이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20일 이동평균선 위로 캔들이 꾸준히 형성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큰 상승을 위한 모멘텀은 없는 상황입니다. 거래량 측면에서 상승이 더딘 상황이며 실적에 대한 호재가 크게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치 측면에서의 저평가 된 측면으로 인해 저점을 다지고 다시금 상승 랠리를 타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언제나 제자리를 찾아가는법입니다. 현재의 주가가 HMM에 있어 적합한 주가가 아니기에 다시금 자신의 자리로 되돌아 가는 형태이며 이 본래가치라는 것은 차트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장 그 주식 가치에 근접한 가격을 중심으로 주식의 가격은 움직이기 마련입니다.
현재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기는 했지만 강한 저항에 의해 시원한 돌파가 되지 못하고 있으며 전고점 24000원 부근의 저항으로 인해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향후 24000원을 돌파하는 상황이 연출되면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도 만들어 질 수 있다고 판단하지만 아직까지 그 부분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는 차트적 관점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단, 22000원 부근의 저항 및 이동평균선 밀집에 의한 가앟ㄴ 저항이 예상되므로 이 부근에서의 주식 매수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말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다음은 HMM에 대한 지지선 저항선 분석입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 22000원이 지지선을 지지하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24000원 부근의 강한 저항선이 존재함을 알 수 있는데요.
아래 차트에서 보듯 24000원 부근의 저항을 두번 겪은 후 주가가 다시금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저항이 그만큼 강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저항선을 돌파하게 되면 26000원 저항선으로의 상승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급격한 상승이 가능할 수 있는 구간인데요. 우선은 24000원에 대한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해야하는 것이 급선무 입니다.
22000원 지지 시 1차 강력 매수를 권하며 이 부근이 무너질 시 20000원까지 하락할 수 있으나 현재 시점에서 이동평균선의 추세가 우상향하는 모습에서는 20000원까지의 하락이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22000원에서의 매수 시 24000원에서의 1차 단기 매도 후 강한 상승랠리가 가속화 될 경우 26000원 이상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30000원대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던 주가는 HMM에게 있어 가장 전성기의 가격이므로 이 가격까지의 단기간 회복은 매우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을 아시기 바랍니다.
중기, 단기적으로는 26000원 선까지의 목표가가 적절한 목표가격이라는 판단이 드는 상황입니다.
③ 매물대분석
아래 그림과 같이 매물대 측면의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22000원 선에서 강한 매물대에 의한 지지를 볼 수 있으며 이후 매물대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장 강한 매물대는 22000원 근처에 형성되어 있으며 이는 매물대에 의한 강한 지지를 받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의 매수를 강력 추천하는 바입니다.
주가가 상승이 제한될 가능성이 매우 많은 상황이며 매물대측면에서는 어느 가격 구간에서나 현재로서는 저항의 강도가 유사한 상황임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HMM의 올해 실적 개선과 지속적 하락에 의한 가치 평가 절하 부분에 대한 회복 기대감으로 주가가 안정세를 찾고 있는 현재상황이 매수하기 적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결론
① 현재 중기적 관점의 하락 이후 다시금 저점을 다지는 상황
② 22000원 지지 시 강한 매수 및 26000원 이전 1차 매도 권고
③ 20000원을 손절선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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