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step_국내 증시/국내 주식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 및 실적 전망 및 전기차 판매량 증가 영향

어린사장님 2023. 2. 2.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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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현대차 주가 및 실적에 따른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차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현대차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는데요.

 

현대자동차 그룹이 전기차 판매를 시작한지 11년 만에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24일 현대차 그룹에 따르면 2011년 이후 현대 기아차 전기차 누적 판매 대수가 102만대를 넘었다고 하는데요.

 

최근 제네시스의 약진과 함께 전기차 시장에서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현대차입니다.

 

그에따른 실적 또한 어떻게 될지 궁금한데요. 곧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글이 포스팅 될 시점에는 실적발표 후 현대차 그룹의 주가 향방이 정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대차 그룹의 첫 전기차는 2011년에 나온 블루온입니다. 2017년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2배로 늘어나면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열었는데요.

 

2019년 부터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 등 소형 유틸리티 차량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석권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차트 분석적 관점에서 현대차 그룹의 약진의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및 실적 분석

 

 

 

이백 쉰여섯번째 , 현대차

 

 

 

지지 저항선 분석 및 패턴 분석 등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3분만 시간내어 읽으면

주식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간략소개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3년 1월 26이 오전 10시 30분이 지나가는 시각입니다.

 

현대차 그룹은 위에서 언급했듯 2021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기차 아이오닉 5, EV6, GV60 등을 출시했고 지난해 첫 세단형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를 내놓았습니다.

 

지난해는 전년보다 10만대 이상 늘어난 판매량을 보이며 호조를 보이는데요. 이를 통해 최근 전기차 누적 판매 100만대를 달성했습ㄴ디ㅏ.

 

전 세계 판매량 순위에서도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현대, 기아차 전기차 모델이 지난해 30만대를 넘는 판매고를 올리면서 실적 기대감이 부풀어 오르는 상황입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25만대 이상이 판매된 코나 일렉트릭이고 그 뒤로는 니로가 20만대 아이오닉 5가 16만대 순으로 뒤를 잇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차는 이전에 선언했듯 이제 전기차 업체로의 변모를 꿈꾸고 있으며 2030년까지 31종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기본적 차트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차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을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현대차 주가 전망 및 분석은 기본적 차트 분석을 통한 분석으로 진행될 것이며 이전 타 종목의 분석 글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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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67년
  • 주요사업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
  • 현재주가 : 168,300원 (2023년 1월 24일 기준)
  • 시가총액 : 35조원
  • 매출액 : 320조원
  • PER : 7.51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현대차에 대한 주가 패턴을 보면 현재 아직 하락 패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락이 지속되고 있으며 저점을 다지는 모습이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점을 이은 선과 고점을 이은 선을 통해 추세선을 만들어보면 하향 추세임이 명확한 상황입니다.

 

현재 문제는 100일 이동평균선을 상방 돌파하지 못하고 자꾸 무너져 내리는 부분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캔들이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 장대 음봉까지 출현하며 주가의 폭락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역배열 되어 있으며 상승 돌파를 시도하지만 상승하지 못하는 상황을 계속적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매수를 한다면 100일선과 만나는 지점에서 매도를 통해 소액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이 있으나 

 

그런 전략은 리스크가 따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 전체적인 거래량 수준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거래량이 살아나야 하지만 현재 실적 발표 이전까지는 작은 거래량으로 관망하는 추세가 진행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높은 인건비 등으로 인해 실적 압박을 받고 있는 현대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타 후발 업체들의 전기차로의 경쟁이 심화되며 수익성이 하향되고 있는 부분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차트적 관점에서는 다시금 9200원의 지지선을 깨지 않는다면 분할 매수로 대응할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다음은 현대차의 지지선 저항선 분석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들 수 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 캔들의 윗꼬리가 형성되며 돌파를 하지 못하는 구간이 바로 9400원 저항선 부근입니다.

 

이 저항선을 돌파할 경우 비교적 쉽게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10000원 언저리에서 강한 저항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실 10000원에서 11000원 사이에는 강한 매물대로 인한 지지대가 있으므로 이 부근을 돌파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며 이 부근의 돌파는 이전에 돌파하기 어려웠던 10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는 의미이기에 쉽게 돌파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차 판매량 호조로 인해 좋은 실적을 기대한다면 다시금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10000원 이후부터는 워낙 쌓인 매물대가 많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500원을 넘기게 되면 10750원까지 쉽게 상승할 수 있으나 다시금 10750원 선에서 강한 저항에 부딪힐 수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11500원 까지 강한 상승으로 매물대를 소화해야만 그 이후에 강한 상승 및 빠른 회복이 가능하리라 판단합니다.

 

어쨌든 하락 마지노선인 9000원대에 가까운 주가를 보이는 상황에서 일부 분할 매수를 통해 대응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③  매물대분석

 

아래 그림과 같이 매물대 측면에서 현대차 그룹에 대한 주가를 분석하면 역시나 이전의 고점이자 강한 저항이 예상되는 10000원대에 많은 매물이 몰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적은 수익 실현을 꿈꾸는 투자자께서는 현재 시점에서 매수 및 10000원 언저리에서의 매도로 약간의 수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수익을 위해서는 10000원에서 11000원까지의 매물대가 강하게 소화되어야 그 이후의 강한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일부 투자금에 대한 매수로 보수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것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강한 상승을 짧은기간에 기대한다기보다는 현대차 그룹의 실적발표 후 전기차 판매에 대한 향후 전망을 보고 투자하심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4. 결론

 

①  현재 단기적 관점에서 바닥을 다지는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으며 상승반전의 움직임 없음

② 10000원까지의 단기 상승은 가능함

 

③ 11000원까지의 강한 매물대의 돌파가  향후 현대차 주가의 분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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