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을 통한 주식 단타 매매
오늘은 항공우주 관련주 KAI(한국항공우주)의 주가 전망 및 차트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분석은 중장기적인 투자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특히 단기수익을 노릴때 할 수 있는 단타 매매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일부 주식 투자자들은 단타매매는 주식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다를 뿐이지 어쨌든 특정 주식에 대한 믿음과 단타 매매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장기 보유할 시 주가 방어가 가능한 종목에 대해서 단타 매매를 돌입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말씀드리듯 단타 매매든 장기투자든 재무 분석, 가치 분석, 차트 분석을 고루 활용하여야 더욱 엄선된 주식 종목에 대한 투자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항공우주 전문기업 KAI(한국항공우주)에 대한 주가 전망 및 분석을 차트분석 관점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을 통한 주식 단타 매매
백 여든두번째 , 한국항공우주(KAI)
지지 저항선 분석 및 이동평균선 분석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3분만 시간내어 읽으면
주식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1. 들어가는말
①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입니다. 현재시각 22년 10월 14일 오후 10시를 넘어가는 시각입니다.
최근 방산주 3분기 실적기대감에 대해 다룬 기사를 보았습니다.
3분기 실적 발표 시즌을 앞두고 방산기업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10일 금융정보업체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 솔루엠, 강원랜드, 롯데쇼핑 등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고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항공우주는 전년 동기 (28억원)에 비해 12배 넘게 성장한 36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산주 현대로템 역시 264%의 실적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는데요. 올초부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방위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국내 기업들의 대규모 수출 호재까지 더해지며 가파른 실적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방위산업의 가파른 이익증가 사이클이 2028년까지 진행될것이라며 중장기 성장 동력이 가장 큰 한국항공우주는 목표 주가수익비율 25배에서 강력매수로 투자의견을 상향했다고 합니다.
어쨌든 현재 방산주가 핫한 상황이며 최근 한화그룹의 한국항공우주 인수설까지 돌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식종목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오늘은 본 종목에 대해 기본적 차트 분석을 통해 현재의 현실적 목표주가 및 단타 매매를 통한 수익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은 간단히 삼성전자에 대한 간략 소개와
지지저항선 분석, 이동평균선 분석, 매물대 분석, 패턴 분석등의 기초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간략 소개
① 주요정보
- 설립연도 : 1999년
- 주요사업 : 항공우주산업
- 현재주가 : 42,200원 (2022년 10월 17일 기준)
- 시가총액 : 4조원
- 매출액 : 2.8조원
- PER : 26.87
3. 차트 분석 및 시세 전망
① 이동평균선 분석 및 패턴 분석
현재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우상향하는 패턴을 보이며 9월까지 너무나도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며 점차 간격이 넓어지며 우상향하는 그림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조정이 이루어지더라도 100일 이동평균선을 깨지 않는다는것은 중장기적으로도 우상향 하겠다는 의지가 강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최근 9월 이후 급격히 장세가 나빠지며 200일 이동평균선을 깨버리고 말았습니다.
현재 엘리어트 파동관점에서 5단계의 상승을 마치고 3파동을 통한 하락 파동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파동의 종결점이 어디인지는 알 수 없으나 3파동이 끝나고 바닥을 다진 후 상승으로 전환 시 매수를 하여야 단타매매에 성공할 수 있다는점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대량의 거래량을 보이며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까지 깨버린 상황이므로 하락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금일 종가 기준으로 일부 회복을 하였지만 이중바닥 혹은 삼중바닥을 형성하지 않았기에 아직은 단기적 관점으로 추세 전환이라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동평균선 관점에서 바라볼때에는 항상 지지선 저항선을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보아야합니다.
현재는 이 모든 구간에서 주가가 우하향하며 패턴이 깨진 상태이므로 함부로 매수를 할 필요도 이유도 없는 상황입니다.
단타매매라고는 하지만 매매를 함부로 하라는 의미가 아님을 항상 깨닫기 바랍니다.
② 지지 저항선 분석
개인적 관점에서 한국항공우주의 지지/저항선 측면을 바라볼때 아래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현재 하락파동이 지속되고 있지만 제가 볼때 정확히 반등 시점이 41000원 부근이었던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역시 지지 저항선 측면에서 매우 정확한 패턴 및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41000원의 주가를 받쳐주었으나 재 하락이 나올 경우 38000원까지는 가능성을 열어두시기를 바랍니다.
38000원선이 제가 생각하는 강한 지지선이라 생각합니다. 이 지지선이 설사 무너지더라도 오랜기간의 횡보로 인해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해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현재 가격에서 지지를 해주는지 확인을 하겠지만 더 하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38000원 부근에서 강한 매수를 (많은 비중 매수) 시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약 40000원을 깨지 않고 이중바닥형태를 보이며 횡보한다면 분할 매수로 접근함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③ 매물대분석
주식 단타매매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은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추세선을 정확하게 판단하는것 부터 시작합니다.
지지선에서는 지지를 받게되고 저항선에서는 더 쉽게 오르지 못하고 저항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지지와 저항을 뚫을만한 호재 혹은 악재가 발생할 시 강한 에너지에 의해 돌파를 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확률론적으로 볼 때 강한 지지선과 저항선은 그만큼 뚫고 내려가든, 올라가든 돌파하기 힘든 것 입니다.
그러므로 매물대를 통한, 이동평균선을 통한, 지지 저항선을 통한 분석을 고르게하며 저항으로 작용하는 가격대를 발견하는 것이 주식 단타 매매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경우 아래와 같이 43000원대의 강한 저항 매물대에 의해 윗꼬리가 긴 형태의 캔들이 생기며 돌파하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38000원대의 강한 지지선은 아래와 같이 두터운 매물대가 38000원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것을 참고하였을 시 38000원에서 매수를 하게되면 강한 저항대 매물인 43000원까지의 상승에서 비교적 가벼운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향후 43000원을 강하게 돌파할 시 48000원까지 강하고 빠르게 상승할 수 있지만 그 이후부터는 매우 강한 매물대가 저항으로 작용하기에 상승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즉 단기간에 100일 이동평균선을 다시 탈환하기는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