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조지표 보는 방법
네 번째, 스토캐스틱 슬로우
보조지표 활용 차트 매매 방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 입니다.
현재시각 2022년 6월 3일 입니다.
최근 경제신문을 보면 조금은 희망적인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인상도 선반영되어 이제는 오를일만 남았다? 등등의 기사가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네요.
저는 현재 시점에서 주식을 매수하는것은 괜찮다고 여러번 언급했습니다만. 현재시점이 최저점이고 오를일만 남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적절한 현금화 비율이 필요하며 무조건 적인 매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튼 기왕 주식을 매집하려해도 좋은 신호가 나왔을때, 저점 신호 혹은 확실한 상승신호가 나와주었을때 매수하는것이 바람직 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전에도 여러번 언급드렸듯 주가의 바닥을 예측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의미에서 중앙값에서 과도한 매도로 이탈하였다는 등의 지표를 통해 주가가 매수하기 적절한 시점인지 아닌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보조지표 분석이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은 주식 차트 분석에서 스토캐스틱의 의미와 스토캐스틱 슬로우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캐스틱
조지 레인이 개발했으며, 주어진 기간 중에 움직인 가격 범위에서 당일의 종가가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 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즉 가격 의 최근 변동폭과 종가와의 관계를 구하려는 지표이며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면 지표값의 상한선인 100에 가까어지는 경향이 있고, 가격이 계속 하락한다면 지표값이 하한선인 0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승 추세에서는 당일 종가가 최근 기간 중 가격 변동폭의 최고가에 근접해 있고, 반대로 하락추세에서는 당일 종가가 최근 기간중 가격 변동폭의 최저가에 근접해 있다는 간단한 논리에서 출발합니다.
스토캐스틱은 최근 일의 변동폭에 대한 현재의 시장 위치를 나타낸 것이 되는것 입니다.
이 지표는 추세가 없는 시장에서 잘 적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가격을 선도할 만큼 빠른 반전신호를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추세가 한 방향으로 진행될 경우 미세한 되돌림에도 이 지표는 가장 빨리 큰 폭으로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추세의 초기에 포지션을 처분하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토캐스틱은 민감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K와 둔하고 느리게 움직이는 %D라는 두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매매신호를 제공하는데 더 중요한 지표는 %D입니다.
그리고 %K와 %D각각에 대해서 FAST 지표와 SLOW 지표를 수반합니다. 스토캐스틱 계산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스토캐스틱을 계산하고 나서 이를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그것으 빠른 스토캐스틱 분석과 느린 스토캐스틱 분석입니다.
빠른 스토캐스틱은 FAST%K와 FAST%D를 말합니다. 그리고 느린 스토캐스틱은 SLOW %K와 SLOW%D를 말합니다. 빠른 스토캐스틱은 주가 전환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지만 톱날 모양의 불규칙한 변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보통 투자자들은 주가 변화에 덜 민감한 느린 스토캐스틱을 선호합니다.
해석
스토캐스틱을 해석할 때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대개 5가지로 분석합니다.
1. 오실레이터가 20 범위 아래로 하락하면 매수하고 80범위 위로 상승하면 매도합니다.
2. %K선이 %D선 위로 상향 돌파하면 매수하고 %K선이 %D선 아래로 하향 돌파하면 매도합니다.
3. 다이버전스를 적용시킵니다. 즉 주가는 이전 고점을 돌파하고 새로운 고점을 형성하는데 스토캐스틱은 이전 고점 아래에서 되돌려질 때를 추세 전환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로 봅니다.
4. 추세 둔화 분석입니다. 추세둔화란 상승 혹은 하락추세로 움직이던 %K선이 갑자기 움직임이 둔화될 때가 있는데 이때를 추세둔화라 합니다. 추세둔화가 발생하면 스토캐스틱의 추세가 바뀔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추세 둔화 현상이 시장 추세의 반전을 암시하는 최초의 신호로 분석합니다.
5. 추세 전환 실패 분석입니다. %K의 갑싱 85이상이거나 25이하에서 %K 선과 %D선이 교차하며 매매신호를 보인 후 바로 %K선과 %D 선이 또 교차하여 매매신호를 보이는 경우를 실패라 합니다. 이 경우는 기존의 추세가 더욱 강화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투자 전략 및 주의
1. 과매도 과매수 수준
앞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스토캐스틱은 두개의 선으로 구성되어있는데 %K는 가격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가격의 작은 변화에도 급격하게 변할 수 있는 반면 %D는 %K를 이동평균한 값이므로 가격 변화의 충격을 어느정도 완화해 줍니다.
과매수 과매도 수준을 이용한 매매 방법을 활용할 때에는 %D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단 스토캐스틱이 100에 근접하면 과매수 수준으로 판단하고 0에 근접하면 과매도 수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일반적으로 과매수 수준은 스토캐스틱이 75~90을 상회할 때로 보고, 과매도 수준은 스토캐스틱이 10~25를 하회할 때로 판단하는데 그 중에서 75와 25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가격이 과매수 수준에 도달하였다면 주어진 기간 중 가격이 정점에 이르러 하락 반전 가능성이 커지고, 이에 따라 매도 포지션을 취하게 됩니다.
또 가격이 과매도 수준에 도달하였다면 주어진 기간 중 가격이 바닥에 이르러 상승 반전 가능성이 커지므로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과매수 과매도 수준을 이용한 매매 방법의 기본전략입니다.
떄로는 상승 추세가 계속 진행되거나 하락 추세가 계속 진행 될 경우 커다란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매수 과매도 수준으로 진입할 때나 이 수준에 머물고 있을때 포지션을 취하지 말고, 과매수 수준을 하향 돌파하거나 과매도 수준을 상향 돌파할 때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거래 방법입니다.
오늘은 스토캐스틱을 이용한 주식 차트 분석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어떠셨는지요!
아래의 다이버 전스 및 CCI 주식 보조지표를 활용한 방법도 참고하시면 매매에 도움이 되시리라 판단합니다.
다이버전스 및 CCI, 주식 보조지표 활용 방법 (tistory.com)
'4th step_분석기법 > 차트 분석 및 기술적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보조지표활용, ADR 등락비율과 VR 거래량 비율 분석 (11) | 2022.07.30 |
---|---|
MACD 활용 주식 차트분석 : 상승 신호 포착 (14) | 2022.06.19 |
다이버전스 및 CCI, 주식 보조지표 활용 방법 (15) | 2022.05.22 |
주식 차트 분석 방법 : 보조지표 파라볼릭 SAR (4) | 2022.05.05 |
상대강도지수 RSI 활용한 미국 주식시장 분석 방법 (8) | 2022.04.28 |